티스토리 뷰
염증과 기관지 폐질환, 시력 등에 좋은 수크령은 힘센 풀이란 뜻으로 생명력이 매우 강하고 예전 달리던 말이 이불에 걸려 넘어질 정도로 줄기와 뿌리가 매우 질기고 억센 편입니다.
큰 특징은 수분이 보장된 곳에 한번 자리를 잡게 되면 더욱 무성하게 성장하게 되고 세립 질의 단단한 토양에서도 잘 살아갑니다.
간혹 강아지풀하고 많이 닮아서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모양과 형태는 약간씩 더 큽니다. 뿌리는 생태 전략으로부터 제방과 붕괴지의 땅을 단단하게 유지하고 주변을 안정화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할 수가 있습니다.
수크령 효능
한방에서는 눈의 핏기와 염증을 줄여 눈충혈과 피부염, 부종, 산후출혈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겨울철 기침과 감기 천식 등의 환자들이 아주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기관지가 나빠지는 원인으로는 흡연과 자동차 매연, 미세먼지, 면역력 약화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수크령은 이런 기관지질환에 처방약으로 사용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망막 개선과 출혈성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으며 몸 안에 오랫동안 쌓여있는 유해 독소들을 일시에 제거해줍니다.
특히 뿌리를 말려서 꾸준히 우려 마시면 흡연으로 인한 니코친과 노폐물을 없앨 수가 있고 폐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청소부 같은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폐에 가래가 자주 끊거나 경락을 잘 통하게 해 호흡곤란 현상을 줄여주며 폐렴과 폐결핵의 진행을 차단시키고 폐열로 인한 해수와 창 독을 치료해 줍니다.
폐렴은 미생물과 세균침투로 인해 폐에 감염이 되고 자신의 입 인두에서 일상적으로 서식하는 균이 폐의 폐포로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게다가 담배 유독한 발암 독성분을 해독해서 폐를 보호해주는 약초로 폐암과 간암을 치료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니코틴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해서 수크령 추출물을 이용해 담배를 끊을 수 있는 금연보조제 원료로 쓰기도 합니다. 이 금연보조제는 일반적으로 금연초와 금연침 금연껌과는 다르게 갑자기 담배를 끊는 게 아니라 서서히 줄여 나간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금연보조제 담배를 끼워 피면 자신도 모르게 하루에 3퍼센트씩 니코틴을 감소 및 제거해 준다고 하며 담배를 피면서 의존도를 낮춰 준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31일이 되면 니코틴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며 실제 금연에 성공한 사례자가 있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수크령으로 간질증상을 완화시킬 때 적용하고 또한 몸속에 결석을 녹여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서 왕바랭이나 긴병꽃풀과 함께 달여서 먹기도 합니다. 요즘은 티브이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과다한 눈 사용으로 눈이 많이 피곤하고 시력저하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면역력이 떨어져서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옛 고서에는 수크령을 낭미초라고 해서 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시력을 증진시키고 눈이 벌겋게 충혈되고 아픈 것을 치료하는 약재로 처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크령은 예부터 안과질환으로 눈병을 치료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였으며 눈이 간질간질 해지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결막염을 치료할 때도 사용합니다.
눈 충혈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눈에 이물질 침투와 안구건조증 눈 실핏줄 터짐이 눈 출혈의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런 눈 질환에는 수크령과 결명자를 달여서 하루 2~3회 정도 음용하면 눈 충혈을 바로 잡을 수가 있고 안구건조증도 치유할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당뇨 초기증상으로 인해 눈에서 실지렁이 같은 게 자주 움직여 보일 때도 적용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여성이 아이를 출산할 때 피를 흘리는 산혈에 적용하기도 하고 소변을 누려고 하면 시원하게 잘 나오지 못하면서 음부나 아랫배가 아프고 배변 느낌이 껄끄러우며 통증의 있는 증상에도 진정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수크령 먹는법
수크령은 뿌리를 포함해서 모든 전초를 약용으로 쓰고 1년내내 채취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뾰족한 털이 있는 씨앗 부위가 몸 안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심각한 염증이 생길 수가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잘라내고 줄기와 뿌리만 약재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반그늘이나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시면 되고 말린약재는 1회 5에서 10그램 정도를 물에 달여서 하루 2~3회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수크령 부작용
수크령은 몸이 냉한 사람이나 위장이 약해서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하고 오랫동안 장기 복용은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생리통에 있을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