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잔화는 루테인, 오메가 3 제아잔틴, 비타민, 리코펜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항암치료와 시력증진, 피로 해소, 탈모치료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염, 대장염, 위궤양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생리통이나 갱년기에 발생하는 증상을 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여러 성분과 작용이 있는 금잔화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금잔화
국화과 금잔화는 금빛 술잔을 닮았다 해서 금잔화라고 부르게 되었고 꽃이 1개월 동안 피는데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유럽이 원산으로 꽃이 매혹적이고 아름다워 전국 각지에서 관상용으로 많이들 심고 있습니다.
꽃은 붉은빛이 도는 황색으로 5~11월 서리가 내릴 때까지 피고 열매는 9~11월에 익습니다. 꽃말은 겸손과 인내, 이별의 슬픔을 뜻하고 용도는 약용과 식용색소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금잔화는 다 같은 꽃인데도 모양과 색깔 그리고 원산지에 따라서 제각각 다르며 이름도 다양하게 부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송화와 아메리칸 메리골드라고 많이 애칭 해 부르고 있으며 그밖에 만수국과 천수국, 홍황초, 공작초 등이 있어 다른 꽃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다 같은 금잔화 계통의 꽃이고 다만 색깔과 모양이 조금씩 다르며 최근 변이와 변종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잔화는 인체에 이로운 효능 때문에 의학적으로 가치가 인정이 되어 많은 실험에 참여가 되고 있습니다.
금잔화 효능
주요 성분으로는 눈 건강과 시력증진에 좋은 루테인과 오메가 3, 제아잔틴,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암치료에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와 정유, 카로티노이드, 리코펜, 크산토필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먼저 금잔화 하면 대표적으로 시력향상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해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식물입니다. 금잔화는 시력 영양제로 불리는 깻잎보다 루테인과 제아잔틴 함유량이 무렵 4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서 큰 이목을 한 몸에 받기도 했습니다.
이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제약회사에서 눈 건강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추출물로 눈에 좋지 않은 청색광과 자외선으로부터 시력과 눈을 보호해주며 백내장과 시력이 자꾸 감퇴되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루테인은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이는 루테인의 지용성 항산화 성분이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와 케일, 시금치와 비교했을 때도 45000mg이라는 독보적으로 많은 양의 루테인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금잔화입니다.
실험에서는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서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를 억제하기도 했으며 이들(루테인) 성분이 풍부할수록 색소와 눈 두께가 얇아지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금잔화 꽃의 눈부신 노란빛은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덕분이고 이는 색을 낼뿐만 아니라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눈을 밝게 해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그밖에 각종 비타민(A, B1, B2, E) 영양제도 많이 들어있어 눈이 붉어지는 눈 충혈과 결막염 증세를 줄이고 눈이 통통 부어오르는 현상을 줄여줍니다.
비타민 A는 야맹증과 면역력 강화, 망막 보호, 신경 세포 성장 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더불어 금잔화에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B1은 물론이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와 탈모치료에 좋다는 아연까지 함유하고 있다고 보고가 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금잔화를 복용할 때 꽃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복용에 주의를 하셔야 하고 꽃보다는 볶아서 먹거나 오일 형태로 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하루 권장량은 하루 10~20mg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먹는 것이 좋다고 보고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금잔화에 함유된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방광암과 전립선암 그리고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워싱턴 주립대 실험에 따르면 금잔화의 루테인 성분이 유방암의 종양의 수를 현저히 감소시키고 새로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였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금잔화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DNA를 파괴하는 역할을 해서 암 발생 개체수를 현저히 줄어들게 해 줍니다. 그래서 유방암과 대장암 치료에 널리 쓰이는 중이고 또한 간암과 폐암, 백혈병과 결장암 등의 각종 암을 효과적으로 사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잔화에 대한 연구는 현재도 세계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이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고 항염증 효과가 있음을 뒷받침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대장염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염증이 발생한 부위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아울러 금잔화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감소시키면서 갱년기와 폐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경련과 발작, 마비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잔화 전초를 말려서 목욕물에 풀어주면 방광염이나 질염, 신장질환, 출산 후에 자궁이나 치질을 완화하는데 효능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습진과 아토피, 피부 궤양 그리고 각종 피부질환과 청소년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루마니아 팀의 임상실험에 의하면 처방한 3~4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된 사실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상처가 심하게 난 부위의 염증 제거와 지혈작용을 보이며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해서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빠르게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금잔화 먹는법
식용으로 사용할 때는 잎과 꽃을 채취해서 볶음요리와 샐러드, 과일주스, 녹즙 등으로 사용할 수가 있고 다른 음식과 곁들여서 먹거나 음식 부가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용으로는 꽃이나 잎을 채취해서 깨끗이 씻은 후에 잘 건조해 약재나 차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말린 약재는 용량 3~5g 정도를 끓는 물에 달여서 하루 3회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외용제로는 생즙이나 꽃을 달여서 상처나 화상, 동상, 도포제, 습포 제을 이용해서 각종 피부염증에 발라주면 됩니다.
금잔화 부작용
금잔화는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를 상하게 하거나 오히려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상 징후가 생길 시에는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해서는 안되며 어린이나 몸이 아주 허약한 체질도 되도록이면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 꽃 알레르기가 있거나 예민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복용 시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