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강아지풀 효능 부작용 먹는법

어제 오늘 소식 2024. 5. 20. 10:30

강아지풀 효능에는 해역작용, 기침, 기관지질환, 안과질환 등에 쓰이며 플라본 화합물, 트리신,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줄이며 피부염, 눈병, 몸에 부종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안과질환에 좋다는 강아풀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풀 효능

길을 지나가다 보면 자주 볼 수 있는 벼과식물인 강아지풀은 꽃과 종자 부분에 긴 털들이 달려있고 강아지 꼬리처럼 부드러운 형상을 보여서 구미초 또는 낭미초라고 부릅니다.

 

예전 흉년이 들어 먹을게 많이 부족했던 시대에는 구황식물로 종자를 털어서 쌀처럼 식용하기도 하였고 한방에서는 여름에 전초를 채취해서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강아지풀 효능

강아지풀의 주요 성분으로는 전초에 4종이 플라본 화합물과 트리신, 람노실피텍신, 람 토실 스코파린 지방, 단백질, 전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미는 약간 싱겁고 서늘하며 독은 없고 한방에서는 열을 잘 내려주고 염증을 줄여주며 눈병과 피부염 몸에 부종을 뺄 때 많이 적용합니다.

 

비색증에 먼저 코가 막히어 숨쉬기가 거북하고 냄새를 잘 맡을 수 없는 증상과 코 점막에 부종과 목의 염증을 치료할 때 적용합니다. 그리고 해열작용이 있어 기침과 감기, 천식, 가래, 폐질환 등의 기관지 질환에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풀 효능

강아지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예부터 안과질환으로 눈병 치료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인한 과다한 눈 사용으로 눈이 많이 피곤하고 시력저하가 되는 경우가 아주 많은데 면역력이 떨어져도 여러 가지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목적 종통 고서에는 강아지풀을 달여서 먹으면 눈의 흰자위에 핏발이 서고 잘 부으며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눈 충혈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안구건조증과 눈 실핏줄 터짐, 눈 이물질 등이 눈 출혈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눈 가려움증과 따가움, 눈의 통증, 눈의 부종, 눈의 염증 등으로 인해 안과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강아지풀은 이런 증상들을 잘 해소시켜 줍니다.

강아지풀 효능

특히 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눈에 눈물이 과다하게 많이 흘리거나 눈곱이 자주 끼는 결막염을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눈의 각막과 검은 눈동자 주변에 붉은 실핏줄이 나타나고 당뇨 초기 증상으로 인해 눈에서 실지렁이가 자주 움직여 보일 때도 적용하면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눈 질환에는 강아지풀을 달여서 하루 2~3회 정도 음용하면 눈 충혈을 잡아주고 안구건조증을 깨끗하게 치유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달여 식수처럼 자주 마시면 시력감퇴를 막을 수가 있고 떨어진 시력을 다시 밝은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는 속설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강아지풀 효능

여기에 식중독에 좋다는 자소엽잎 3장 정도 뜯어서 함께 끓여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자소엽은 따뜻한 성질을 가져서 차가운 성질의 강아지풀을 중화를 시킬 수가 있고 또한 눈 건강에 좋다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해서 눈의 피로를 빨리 풀어 줍니다.

 

그리고 빈혈과 부종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함께 달여 드시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소변불통이 심해서 소변을 누려고 하면 시원하게 잘 나오지 못하면서 음부나 아랫배가 아프고 배변 느낌이 껄끄러우며 통증이 있는 경우에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땀띠와 습진, 여드름,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이 자주 발생하는 분이라면 강아지풀을 끓여서 그물로 좌욕을 하거나 몸을 자주 씻어주면 큰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풀 먹는법

강아지풀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모든 전초를 채 위해서 깨끗이 씻은 후에 양지에 살짝 말린 다음에 하루나 이틀 정도 음지에서 건조해 주시면 됩니다. 씨앗에는 날카롭고 뾰족한 긴털이 많이 달라붙어 있는데 여기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뾰족한 털이 몸안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심각한 염증이 생길 수가 있으니 이 부분은 잘라내고 줄기와 뿌리만 약재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잘게 썰어서 3~5그램씩 200cc 물에 달여서 차로 음용하거나 또는 10~20그램을 주전자에 넣고 달여서 하루 2~3회씩 마시면 됩니다.

 

잘라낸 열매는 탈탈 털어서 쌀과 보리, 조 그리고 콩을 섞어서 밥을 짓거나 소화가 안 좋은 사람은 죽을 끓여서 먹으면 됩니다. 또는 잘게 가루를 내어 쌀가루와 섞어서 떡을 해서 먹기도 하고 산제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강아지풀 부작용

강아지풀은 특별하게 큰 부작용은 없으나 성질이 차가운 편에 속해서 몸이 냉하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 등이 생길 수가 있으니 적당히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장이 약해서 소화불량이 자주 있는 사람과 생리통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을 해서는 안되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