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금계국 효능 부작용 먹는법

어제 오늘 소식 2024. 5. 2. 21:34

금계국은 각종 질병과 부종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천연항생제로서 항암치료, 해독작용, 지혈작용, 심혈관질환 등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약용으로 잎, 줄기, 꽃, 뿌리 모든 전초를 약재로 사용하며 단백질,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란세올린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부기에 좋은 금계국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금계국 효능

금계국은 금조라는 새의 볏과 비슷하게 닮았으며 황금색의 예쁜 꽃을 피운다고 해서 금계국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관상용과 약용으로 많이들 심고 있는 인기종으로 주로 철도변이나 도시 주변 강가, 냇가 등에서 많이 볼 수가 있고 번식력이 왕성해서 군집 성향이 매우 강한 편입니다.

금계국 효능

꽃은 5~8월 사이에 밝고 진한 노란 꽃이 피는데 생동감이 있고 꽃이 사람의 원기를 가져다준다고 해서 꽃말이 선택한 기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쁜 꽃을 보고 있으면 마음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 이상으로 큰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금계국은 여러 실험을 통해서 의학적으로 약효의 우수함이 하나씩 입증이 되고 있는 중입니다.

 

약용으로 금계국은 잎과 줄기, 꽃 그리고 뿌리 모든 부분을 약재로 사용할 수가 있고 잘 건조해 3~5g 정도를 뜨거운 물에 달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금계국 효능

금계국은 성미는 약간 맵고 평하며 주요 성분으로 전초에는 20%의 단백질과 40%의 지방유 그리고 비타민C 와 당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암작용을 일으키는 플라보노이드와 란세올린도 들어 있습니다.

 

먼저 금계국은 부기를 빼는 명약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이나 콩팥이 안 좋아서 온몸이 아침과 저녁으로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꽃 차를 꾸준히 달여 마시면 부종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금계국 효능

한방에서는 혈관에 뭉친 어혈을 잘 없애주며 해독작용이 좋아서 독이 들어있는 물질을 먹거나 여름철 식중독으로 인한 사고가 났을 때도 처방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또한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하고 출혈을 멎게 하는 지혈작용이 있어 위장 출혈, 생리불순, 산후어혈 등을 멈출 수가 있고 해로운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작용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계국 말린 전초 10g과 가막살나무, 땅비싸리 뿌리를 함께 물에 달여 마시면 일시에 해결이 됩니다. 게다가 금계국에는 해열작용도 있어 감기와 기침으로 인해 열이 심하게 나거나 폐 질환이 있는 경우에 전초 말린 것을 함께 달여서 먹으면 해소가 됩니다.

금계국 효능

그리고 꽃에는 최근에 밝혀진 항암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이 몇 종이 들어있어 암을 치료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일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색이 짙은 꽃이나 과일에는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국제 암 연구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암 발병률은 5명 중 1명이라고 하며 이 중 사망률은 8명 중 1명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은 세계 암 발병률과 사망률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고 국내에서도 질병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제는 쉽게 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일본 신약개발 연구팀에 따르면 금계국 꽃잎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서 앞으로 신약 개발에 활용할 수가 있어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금계국 효능

실험 내용은 금계국 꽃을 약 3kg을 채취하고 몇 백 종류의 성분을 알코올 추출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에서 6종류의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메톡시란세올레틴 성분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모습을 실험을 통해 확인이 됐다고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금계국은 기존 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와 매우 흡사할 정도로 놀라운 항암 작용을 발휘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학술논문 자료에서도 금계국 란세올린 성분은 항암치료뿐만 아니라 신경과학 연구의 새로운 지표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롤 모델을 제공한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간암과 폐암, 췌장암, 대장암 등에 특히 효과가 좋으며 암세포 사멸 작용이 좋아서 각종 암 치료에도 유효하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금계국 효능

금계국을 항암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5~8월에 꽃이 피는 시점에 약효가 제일 좋고 꽃을 포함 전초를 그늘에 말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금계국은 알코올과 지방간 해독작용이 좋기 때문에 혈중 중성지방을 억제해 주고 간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을 주어 술을 드시는 분들 숙취해소제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며 특히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이뇨작용이 좋아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오줌내기 약으로 쓰이고 결핵균에 의해 방광 안에 염증과 결석을 제거할 때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창이나 칼에 깊게 찔렸을 때 세금 침입으로 인한 파상풍과 타박상, 염좌 등을 치료하고 이때 금계국 잎을 짓찧어서 환부나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해독작용을 해서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꽃을 뜨거운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아토피와 피부 가려움증이 사라지고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만들어 노화를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금계국 부작용

금계국은 성질이 평이하고 특별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없어 남녀노소 누구든 사용할 수가 있지만 소염제가 함유되어 있어 한꺼번에 많이 마시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씩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몸의 냉증이 심하거나 꽃 향이 매우 강해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복용에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